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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27 오후 5:02:47글 고유번호: 158977
도로교설계기준, 철도설계기준, 콘크리트구조기준 등 기존의 시설물에 따라 각각 운영되던 기준들을 통폐합하여 기준간 중복·상충부분을 정비하고, 개정이 용이하도록 코드화 추진한 국가설계기준 KDS code가 2016년 고시되었습니다.대부분 기존 설계기준을 통폐합 한 것으로 설계의 변경사항은 거의 없어 프로그램에 적용은 되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내진설계기준일반(KDS 17 10 00)제정, KS 표준 개정에 따른 강종 변경 등 지속적인 기준개정이 발생하였으며 추후 기준의 개정시에도 시설물별 설계기준이 아닌 KDS CODE 중 일부가 개정되는 형태로 진행될 것이기에 프로그램별로 KDS CODE를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세부적인 CODE의 및 개정사항의 확인은 국가건설기준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www.kcsc.re.kr/Home/IndexKDS CODE 적용에 따라 ARcBidge에서 적용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입력 및 계산서에서 참조문헌 KDS CODE로 표기변경기타재료의 단위중량이 기존 시설물별 설계기준에서는 질량이 제시되어 x 10 으로 단위중량을 적용하였으나 KDS 24 12 21 표4.2-1 단위체적중량에서는 9.81을 기본으로한 값이 제시되었기에 단위중량의 기본값 변경내진설계기준 KDS 17 10 00 기본 적용
[2019-07-24 오전 10:00:37글 고유번호: 156836
2018년 12월 내진설계일반(KDS 17 10 00)이 제정되었습니다. 제정전문과 고시문 등을 첨부하며 국가건설기준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해당기준의 지원에 대해 많은 문의를 해주셨으며 한길IT에서 지원하고 있는 각 프로그램에서 일관성있는 반영을 위하여 검토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내진설계일반(KDS 17 10 00)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AAbutPier와 ACulvert, AWall, ARcBridge 에 적용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다음은 내진설계기준의 주요 반영사항입니다.4.설계4.1 내진성능기준4.1.1 내진등급 - 내진특등급, 내진Ⅰ등급, 내진Ⅱ등급4.1.2 내진성능수준 - 시설물의 내진성능수준은 기능수행수준, 즉시복구수준, 장기복구/인명보호수준과 붕괴방지수준으로 분류4.1.3 설계지반운동 수준 - 평균재현주기 4,800년 지진지반운동 추가4.1.4 내진성능목표  4.2 지진재해4.2.1 지반운동4.2.1.1 지진구역 및 지진위치도    4.2.1.2 지반의 분류  4.2.1.3 설계지반운동의 정의와 고려 사항 - 국가지진위험지도의 값은 유효수평지반가속도(S)이다4.2.1.4 설계지반운동의 특성 표현 - 암반지반(S1) 설계지반운동의 가속도표준설계응답스펙트럼         - 토사지반(S2~S5) 설계지반운동의 가속도표준설계응답스펙트럼     - S = Z x IARcBridge에서 적용 입력설계기준 설정 - 교량기본설정 - 기초자료설정 - 설계환경 - 내진설계기준 : 시설물별 설계기준/내진설계(KDS 17 10 00)내진해석 조건 설정(강도설계법)- 교량기본설정 - 기초자료설정 - 설계환경 - 내진해석 : 내진등급, 지진구역, 유효수평지반가속도, 지반종류, 지반보정계수내진해석 조건 설정(한계상태설계법) - 일반입력 - 설계환경입력 - 설계조건 - 내진해석 : 내진등급, 지진구역, 유효수평지반가속도, 지반종류, 지반보정계수설계자 고려사항 - 교량에 있어서는 붕괴방지수준 적용을 유지함 - 응답스펙트럼이 변경됨에 따라 설계부재력이 다소 변경됨 - 지반종류에 따른 가속도표준설계응답스펙트럼이 제시되었으며 지반계수가 삭제됨,  - 지반종류에 따른 응답스펙트럼을 사용하므로 지반종류선택이 주요한 설계인자임 - 지반종류가 갯수는 기존과 유사하지만 구분조건은 상이하게 변경되었음. - 기준에서는 감쇠비 5%에 해당하는 응답스펙트럼을 기술하였으며 감쇠비(ξ)에 따라 감쇠보정계수(Cd)를 제시하였기에 감쇠비(ξ,%)를 입력토록하였음. 기본값 5%로서 감쇠보정계수는 1.0으로 적용 - 등가정적해석에 있어서 성능목표는 붕괴방지수준, 기능수행수준에서 붕괴방지수준, 기능수행수준, 즉시복구수준, 장기복구/인명보호수준으로 변경되었음.
[2015-10-19 오전 10:20:35글 고유번호: 135197
한길아이티에서는 2012부터 수년간의 준비기간 을 거쳐,도로교 설계기준 2012 한계상태 설계법을 반영한 2015년 5월 AAbutPier2014 LSD 출시에 이어라멘, 슬래브교 설계자동화 소프트웨어인 ARcBridge2013 LSD를 출시하고자 합니다.2012년 3월 한계상태설계법 설계기준이 출간되었으며, 2015년 2월 도로교설계기준해설(2015, 한계상태설계법)이 출간되었고 2015년 1월 1일부터 전면적인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이에 고객 및 발주처에서 한계상태 설계법 지원에 대해서 많은 문의와 관심을 전해주셨습니다. 한계상태 설계기준과 프로그램 개선을 반영한 ARcBridge2013 LSD 가 10월중에 출시되며, 반영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ARcBridge2013 LSD 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1장 총 칙1.3 설계원칙 1.3.2 한계상태 - 각 한계상태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i) 반영1.3.3 연성 - 각 한계상태의 연성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D) 반영1.3.4 여용성 - 각 한계상태의 여용성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R) 반영1.3.5 구조물의 중요도 - 각 한계상태의 중요도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I) 반영1.4 교량의 등급 - 1~3등급 적용(KL-510적용)제3장 하 중3.2 용어정의 - 하부구조에 적용되는 용어 반영 3.3 기호 - 한계상태 설계법에 적용된는 하중 기호 적용3.4 하중의 종류와 하중조합3.4.1 하중의 종류 - 지속하중, 변동하는 하중 적용3.4.2 하중계수와 하중조합 - 하중수정계수, 하중효과, 하중계수 및 한계상태별 하중 조합 적용3.5 고정하중 : DC, DW - 구조부재 및 포장 시설물 하중 적용, 재료의 단위질량 적용3.6 활하중 - 설계차로수 적용, 다차로 재하계수 적용, 차량 활하중(KL-510) 적용3.6.1 차량활하중 : LL3.6.1.1 설계차로의 수3.6.1.2 활하중의 동시재하3.6.1.3 설계 차량활하중3.6.1.3.1 표준트럭하중3.7 충격하중 : IM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및 한계상태별 충격계수 적용3.7.1 일반사항3.9 콘크리트의 크리프 : CR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및 유효탄성계수 적용3.10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 SH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적용3.11 토압 : EH, ES, LS, DD - 상시 토압, 지진시 토압 적용- 뒤채움 지표면의 상재활하중, 상재고정하중 적용3.12 정수압, 유수압, 부력, 파압 : WA, BP, WP - 3.12.1 정수압 - 설계수위를 바탕으로하는 정수압 적용3.12.2 유수압 - 종방향, 횡방향에 대한 고려 적용3.12.2.1 종방향3.12.2.2 횡방향3.12.3 부력(BP) - 하부구조에 적용되는 부력 적용3.12.4 파압(WP) - 기존 설계기준에서 제시되는 파압식을 준용하여 적용3.13 풍하중3.13.2 설계풍압3.13.2.1 일반 중소지간 교량의 설계풍압 - 거더교 풍압 및 기타 교량부재에 작용하는 풍압 적용3.13.2.3 하부구조에 작용하는 풍압 - 단면형상에 따른 항력 계수 적용3.14 온도변화3.14.1 평균온도(TU)3.14.1.1 온도범위 - 설계자의 온도 범위 입력 지원3.14.2 온도경사(TG)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15 지진의 영향 : EQ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 및 지진해석 지원3.16 설하중 및 빙하중 : IC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17 지반변동 및 지점이동의 영향 : GD, SD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18 원심하중 및 제동하중 : CF, BR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 KL-510 에 따른 원심하중 적용3.19 가설시 하중 : ER-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20 차량충돌하중 : CT-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20.2 구조물과 차량이나 열차의 충돌 - 차량 충돌하중 입력 지원3.21 선박충돌하중 : CV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21.4 설계선박 : 설계선박 제원 입력 지원3.21.6 설계 충돌 속도 - 충돌 속도 설계자 입력지원3.21.7 선박충돌에너지 - 충돌 속도에 의한 충돌에너지 자동 계산 지원3.21.8 교각에 작용되는 선박 충격력3.21.9 선박의 이물손상길이 - 충돌에너지에 따른 이물손상길이 자동계산 지원3.21.11 교각에 작용하는 바지선의 충격력3.21.12 바지선의 이물 손상길이 - 바지선 이물손상길이 자동계산 지원3.21.13 극단상황한계상태에서의 손상3.21.14 충격력의 작용3.21.14.1 하부구조 설계제4장 구조해석4.2 용어정의 - 하부구조에 적용되는 용어 적용4.3 기호 - 하부구조에 적용되는 기호 적용4.4 구조해석법 - 고전적 응력법 및 유한요소법 적용4.5 해석 모델 4.5.3.3 근사적인 P-Δ 해석법 - 기둥에서의 모멘트 확대 해석법 및 P-Δ적용- 설계자의 편의를 위한 옵션 조정을 통한 명확한 적용 가능4.5.4 경계조건의 모델링 - Restraints 및 Spring 지원4.6.6 유효길이계수, K - 기둥 설계시 설계자 입력 적용4.7 동적 해석 - 내진 해석 지원4.7.1 구조 동역학의 기본사항4.7.1.1 일반사항4.7.1.2 질량의 분포4.7.1.3 강성4.7.1.4 감쇠4.7.1.5 고유진동수제5장 콘크리트교5.1.2 용 어 - 하부구조에 적용되는 용어 적용5.1.3 기 호 - 하부구조에 적용되는 기호 적용5.2.2 설계 기본 변수 정의 - 한계상태 별 및 하중, 하중계수, 하중조합 적용5.2.2.1 한계상태 - 안정검토 단면검토등에서 각 한계상태별 검토 5.2.2.2 하 중 - 기준에서 제시되는 하중산정방법 및 사용자하중 지원5.2.2.3 재료 - 구조재료의 강도, 탄성계수 및 단위중량 지원5.2.2.4 구조물 치수 - 구조물의 실제 치수를 반영한 구조계산5.2.2.5 설계 강도 - 각 구조위치별 설계강도 입력 지원5.2.3 설계 사항5.2.3.2 극한한계상태 - 하중조합 및 재료저항계수 적용5.2.3.3 사용한계상태 - 하중조합 및 사용성 검토 적용5.3 재료5.3.1 콘크리트5.3.1.1 일반사항5.3.1.2 강 도 - 평균압축강도, 휨인장강도등의 강도 자동 계산 적용5.3.1.3 탄성변형 - 탄성계수 자동 계산 적용 5.3.1.6 응력-변형률 관계 - 단면검토 등에 자동 계산 적용5.3.1.7 설계압축강도 및 설계인장강도 - 단면검토 등에 자동 계산 적용5.3.2 철근5.3.2.3 설계 가정 - 단면설계등에 적용5.4 구조해석5.4.5 비선형 해석5.4.6 장주 효과5.4.6.1 일반사항 - 세장비에 따른 장/단주판정, P-Δ해석을 통한 장주효과 고려5.4.6.2 모멘트 확대계수법의 적용 - 모멘트확대계수 산정을 통한 장주효과 고려5.5 극한한계상태5.5.1 휨과 축력5.5.1.1 일 반5.5.1.2 휨 및 축력이 작용하는 부재의 극한한계상태 검증 - 기둥부재의 검토 및 휨강도 산정5.5.1.3 축력과 2축 휨이 작용하는 부재의 휨강도 - 2축휨에 대한 검토여부 판정 및 검토5.5.2 전 단5.5.2.1 일 반 - 전단보강 여부 판단 및 최대전단강도 산정5.5.2.2 전단보강철근이 없는 부재 -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 산정5.5.2.3 전단보강철근이 배치된 부재- 전단보강철근을 포함한 전단강도 산정- 인장부재의 추가인장력 산정5.5.4 펀 칭5.5.4.1 일반 - 기초판 펀칭전단의 위험단면 산정5.5.4.2 펀칭전단 설계 - 기초판의 펀칭전단응력 산정 5.5.4.3 전단철근이 없는 슬래브 또는 기둥 기저부의 펀칭전단강도 - 펀칭전단 강도 산정5.5.5 스트럿-타이 모델5.5.5.1 일 반5.5.5.2 스트럿5.5.5.3 타 이5.5.5.4 절점영역5.6 사용한계상태5.6.1 일 반5.6.1.1 적용 범위5.6.1.2 노출 환경과 한계 기준 - 노출환경 에 따른 설계등급 산정5.6.2 응력 한계5.6.2.1 기본 사항5.6.2.2 응력 계산 방법 - 사용한계상태에 따른 응력 산정 및 검토5.6.3 균 열5.6.3.1 일반 사항5.6.3.2 최소철근량 - 균열제어를 위한 최소철근량 산정5.6.3.3 간접 균열 제어 - 발생응력에 따른 최대 철근의 직경 및 간격 제한5.6.3.4 균열폭 계산 - 콘크리트와 철근의 변형율차 계산을 통한 설계 균열폭 산정5.8 내구성 및 피복두께5.8.1 일반 사항 - 노출환경에 따른 최소 콘크리트 강도 비교5.8.2 환경 조건 - 노출환경에 따른 노출등급 반영 5.8.3 내구성을 위한 요구사항5.8.4 콘크리트 피복두께 - 노출환경 및 설계편차를 반영한 최소 피복두께 산정5.9 철근 상세5.9.4 철근의 정착5.9.4.1 일반사항5.9.4.3 부착 강도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9.4.4 기본 정착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9.4.5 설계 정착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9.5 철근의 이음5.9.5.1 일반사항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9.5.2 겹침이음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9.5.3 겹침이음 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9.5.4 겹침이음 영역에서의 횡방향 철근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0 부재 상세5.10.1 일반 사항5.10.2 보5.10.2.1 주철근 - 최소철근비 산정, Cmax 등 산정에 적용5.10.2.6 전단철근 - ρv,min 및 smax등 적용5.10.2.8 표피 철근 - 깊은보 등에 적용5.10.4 플랫 슬래브5.10.4.2 등가골조법 - 슬래브의 위험단면 산정시 등가사각형 면적 적용5.10.6 기 둥5.10.6.1 적용범위5.10.6.2 기둥의 축방향 철근 - 철근비 규정 등 적용5.10.6.3 기둥의 횡방향 철근 - 횡방향 철근의 배치, 간격 등 적용5.10.9 깊은 보 - 철근망 규정 적용5.10.11 응력교란영역 - Strut-Tie 모델 적용5.10.11.2 내민받침 (브래킷, 코벨) - Strut-Tie 모델 적용5.10.15 건조수축 및 온도 철근 - 두께에 따른 철근비 적용5.10.15.1 일반 사항5.10.15.2 두께 1200mm 이하인 부재5.10.14.3 두께 1200mm를 초과하는 부재제6장 강교6.4.4.1 강재의 강도 - 강관용 강재의 재료강도6.4.5 물리상수 - 강재의 물리상수 적용6.5.4.2 저항계수 - 극한한계상태에 대한 저항계수(∅)적용6.5.5 극단한계상태 - 극단한계상태에 대한 저항계수(∅)값 적용6.9.2.1 축방향 압축 - 축방향 설계압축강도 산정식 적용6.9.2.2 축방향 압축과 휨 - 축방향 압축력과 모멘트와의 조건식 적용6.9.4.1 공칭압축강도 - 말뚝 부재력 검토시 공칭압축강도6.9.4.2 축방향 압축부재의 폭-두께비 제한 : 원형강관단면의 폭-두께비 제한식 적용제7장 하부구조7.5 한계상태와 저항계수7.5.1 일반사항7.5.2 사용한계상태 - 사용한계상태의 하부기초 설계시 고려사항7.5.3 극한한계상태 - 극한한계상태의 기초 설계시 고려사항7.5.5 저항계수 - 각 한계상태별 저항계수 표 적용7.5.6 극단상황한계상태(extreme event limit state) - 극단상황한계상태에 대한 저항계수 값7.6 확대기초7.6.1 일반적인 고려사항7.6.2 사용한계상태의 변위와 지지력 - 사용한계상태에서의 기초의 변위검토사항 적용7.6.2.2 변위 - 침하량 산정 공식 및 허용 탄성침하량 , (사질토에 놓인 기초의 침하, 암반에 놓인 기초의 침하) 7.6.3 극한한계상태의 지지력 - 지반의 연직지지력 산정Hoek & Brown 제안식, AASHTO 제안식,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7.6.3.1 지지력 - 표준관입시험을 근거로 한 사질토의 공칭지지력 산정, 기초의 형상계수, 하중경사계수,지하수위에 대한 계수 적용7.6.3.2 암반 지지력 - 암반지지력 산정시 고려사항 (불연속면의 존재와 상태 풍화정도, 지역에 따른 특성, RQD, 암석의 일축압축강도)7.6.3.3 활동 파괴 - 활동파괴에 대한 설계저항력 산정, 7.6.4 구조 설계7.7 타입말뚝7.7.1 일반사항 - 말뚝해석방법에 대해 변위법을 준용.(한계상태예제집에서 권고)7.7.1.5 말뚝 간격, 여유 거리, 관입 깊이 - 말뚝중심간 거리, 말뚝주면까지의 여유거리7.7.1.9 인발 - 말뚝의 인발저항력 검토7.7.2 사용한계상태의 변위와 지지력7.7.2.2 수평변위에 대한 기준 - 말뚝기초의 수평방향 허용변위량(38mm) , Broms 방법에 의한 수평지지력 산정.7.7.2.3 침하 - 말뚝기초의 허용침하량(7.6.2.2 에 규정된 허용침하량)7.7.3 극한한계상태의 지지력7.7.3.4 현장 원위치시험을 통한 말뚝지지력의 평가 - 표준관입시험(SPT)을 이용한 말뚝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 산정7.7.3.7 인발 - 무리말뚝의 인발저항 고려(현장타설말뚝)7.8.3.3 점성토에 설치한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산정 - 점성토의 주면마찰력 및 선단지지력(O’Neill 와 Reese)7.8.3.4 사질토에 설치한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산정 - 사질토의 주면마찰력(현장타설말뚝의 β 방법에 의한 공칭지지력 산정) 및 선단지지력 (O’Neill 와 Reese)7.8.3.5 암반에 설치한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산정 - 암반의 주면마찰력(Horvath 와 Kenney) 및 선단지지력7.8.3.7 인발- 말뚝의 인발 저항7.9.3 극한한계상태의 지지력과 안정성7.9.3.2 지지력 - 토질 기초 및 암반기초의 지지력 산정식 적용7.9.3.3 전도 - 토사지반과 암반에 따른 저판폭 상에서의 반력의 합력 작용 위치 산정제8장 내진설계8.1 일반사항8.1.1 적용범위8.1.2 용어의 정의 - 내진해석에 적용되는 용어 반영8.1.3 기호 - 내진해석에 적용되는 기호 반영8.3 설계 일반사항8.3.1 설계지반운동 - 지진구역과 재현주기에 따른 가속도계수 적용8.3.2 내진등급과 설계지진수준 - 교량의 내진등급에 따른 재현주기8.3.3 지반의 분류 - 지반의 종류에 따른 물성치 적용8.3.4 응답수정계수 - 기준에서 제시된 위치별 응답수정계수 기본값 적용8.4 해석 및 설계에 대한 규정8.4.2 해석방법 - 단일모드스펙트럼해석법과 다중모드스펙트럼해석법 적용지원8.4.3 탄성력 및 탄성변위 - 지진해석에 따른 결과 산정8.4.4 직교 지진력의 조합 - 각 축에 따른 지진하중의 조합8.4.5 단경간교의 설계규정 - 설계지진력 산정8.4.6 지진구역 II에 위치하는 내진II등급교의 설계지진력 - 설계지진력 산정8.4.7 설계지진력8.4.7.1 구조부재 및 연결부의 설계지진력 - 각 구조부재별 설계지진력 산정8.4.7.2 기초의 설계지진력 - 탄/소성해석 및 응답수정계수에 따른 기초의 설계지진력 산정8.4.7.3 교대 및 옹벽 - 교대의 내진해석 적용8.4.8 설계변위 - 최소받침지지길이 검토8.5 해석방법8.5.2 탄성지진응답계수 - 설계하중의 결정을 위한 탄성지진응답계수 적용8.5.3 단일모드스펙트럼해석법 - 단일모드스펙트럼해석법에 따른 내진모델링 구성8.5.4 다중모드스펙트럼해석법 - 다중모드스펙트럼해석법에 따른 내진모델링 구성8.6 기초 및 교대의 내진설계8.6.3 교 대8.6.3.2 독립식 교대 - Mononobe-Okabe 등가정적하중에 의한 지진하중고려8.8 콘크리트교 설계8.8.1 일반사항8.8.2 교각의 해석 및 설계 강도8.8.2.2 교각의 휨강성 - 교각의 휨강성 Ieff를 고려한 내진해석8.8.2.3 교각의 P-Δ 효과 - 근사적방법에 따른 지진시 2차모멘트 산정8.8.2.4 교각의 설계휨강도 - 축력을 고려한 휨강도 산정 및 심부구속효과에 따른 소성휨강도 적용8.8.2.5 교각의 최대 소성힌지력 - 소성설계시 휨초과강도에 따른 최대 소성힌지력 산정8.8.2.6 교각의 설계전단강도8.8.3 기둥8.8.3.2 단부구역과 소성힌지구역의 설계 - 단부구역 및 소성설계시 범위8.8.3.3 축방향철근과 횡방향철근 - 단부구역 및 소성설계시 소성힌지구역의 횡방향 철근 간격 규정 적용8.8.3.4 소성힌지구역에서의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 원형기둥과 사각형기둥에서 심부구속 횡방향 철근량 산정8.8.3.5 심부구속 횡방향철근상세 - 심부구간의 횡방향 철근 상세 적용8.8.5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연성도 내진설계8.8.5.2 소요연성도- 기둥의 탄성모멘트와 휨강도비를 통한 소요연성도 산정8.8.5.3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 연성도 설계시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8.8.5.4 전단 설계 - 연성도 설계시 콘크리트, 전단철근, 축력 작용에 의한 공칭 전단강도를 고려▣ 참고문헌. 도로교 설계기준 2012 한계상태 설계법.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 2015 한계상태 설계법. 2012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적용 - 고속도로교량 설계예제집. 도로교설계예제집(한계상태설계법) (2014, 도로교통협회). 도로설계편람 제5편 교량 (2008).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 (2008). 강구조설계기준 (2014). AASHITO LRFD (2007). Eurocode2 (1992). 콘크리트구조설계 한계상태 설계 (2014, 김우 저, 동화기술). 스트럿 타이 모델 설계 예제집 (2013, 한국콘크리트 학회). ACI318-14 (2014, 미국콘크리트학회). Reinforced Concrete Design to Eurocode2 (2012, Palgrave). Reinforced and Prestressde Concrete Design to Eurocode2 (2012, Spon press). Strut-and-Tie Model Design Examples for Bridges: Final Report (2011,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urdue University Load Resistance Factor Design for Bridges(2008) 감사합니다.
[2021-02-26 오전 10:28:08글 고유번호: 163244
sap실행이 안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수고하세요.
[2021-02-26 오전 10:49:49글 고유번호: 163245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보내주신 파일 돌려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수행되고 있습니다. 파일명이나 입력에는 문제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파일은 돌아가는데 현재 파일이 문제가 있다면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명에 특수문자 혹은"."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아니면 폴더 위치 변경 후 다시해보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원본 글입니다. #######sap실행이 안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수고하세요.
[2021-02-25 오후 5:21:29글 고유번호: 163237
안녕하세요날개벽 경사배근 옵션 중 배면상면 경사철근 구간을 2개로 선택했을 시 그림과같이 출력이 안되고 1개로 선택시 출력되는데 확인부탁드립니다
[2021-02-26 오전 8:12:24글 고유번호: 163240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날개벽의 배근은 기본배근을 수평방향으로 배근하고 상면에 경사부로 보강하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전면과 배면의 경사철근구간을 입력받고 있으며 설정된 구간수만큼 경사보강을 하고 이후 수평배치를 합니다.배근이 정상적이지 않은 날개벽은 이 경사구간이 많이 설정되어 날개벽에 수평으로 철근이 설치된 구간이 없는 경우입니다.이런 경우 날개벽 배근 > 철근 직경 및 배근 선택사항 > 경사철근구간 개수를 2 →1로 적용하시면 정상형태로 배근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안녕하세요날개벽 경사배근 옵션 중 배면상면 경사철근 구간을 2개로 선택했을 시 그림과같이 출력이 안되고 1개로 선택시 출력되는데 확인부탁드립니다
[2021-02-24 오후 3:02:04글 고유번호: 163218
새로 패치를 받아는데도 좌우측 벽체 이음장이 상이합니다
[2021-02-24 오후 3:16:18글 고유번호: 163219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패치 설정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최신패치를 다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사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새로 패치를 받아는데도 좌우측 벽체 이음장이 상이합니다
[2021-02-23 오전 10:11:39글 고유번호: 163201
한계상태 설계법 적용시 지점침하 하중에 15mm가 적용되는데. 적용근거를 알고싶습니다.매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1-02-23 오후 4:13:54글 고유번호: 163202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지점침하의 경우 하중조합 - 하중에서 "지점침하 적용값" 옵션에 따라 적용됩니다. 기준상 지점침하량이 명확히 표기되지는 않은 사항으로서 기술적판단에 따른 변경을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도록 옵션으로 설정하였습니다.도로교설계기준해설 7.6.2.2(3)④ 에서 침하에서의 허용값을 15mm를 적용하였습니다.침하허용을 15mm로 하니 15mm까지는 지점침하 하중이 발생할 수 있다 기본값을 설정하였습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한계상태 설계법 적용시 지점침하 하중에 15mm가 적용되는데. 적용근거를 알고싶습니다.매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1-02-22 오후 1:41:38글 고유번호: 163190
해석이 실행되지 않습니다.SAP 구동이 작동하지 않네요.호환성 및 관리자 권한도 다 체크해서 수정 했는데Sapgo.exe 파일을 사용할 수 없다고 메세지가 뜹니다.확인 부탁드립니다.
[2021-02-22 오후 2:19:04글 고유번호: 163193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해당 오류 메시지는 자동해석 파일(sapgo.exe, sapre.exe)이 누락되어 발생한 오류로 판단됩니다.자동해석 파일 첨부합니다.sap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에 붙여넣기 하여 주신 후 호환성 체크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해석이 실행되지 않습니다.SAP 구동이 작동하지 않네요.호환성 및 관리자 권한도 다 체크해서 수정 했는데Sapgo.exe 파일을 사용할 수 없다고 메세지가 뜹니다.확인 부탁드립니다.
[2021-02-22 오후 2:33:24글 고유번호: 163194
올려주신 파일을 덮어쓰고 호환성 체크도 다시 체크하였으나, 동일한 메세지가 뜹니다.컬버트는 이상없이 해석이 됐는데 브릿지를 다시 설치해야 할까요?###### 원본 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해당 오류 메시지는 자동해석 파일(sapgo.exe, sapre.exe)이 누락되어 발생한 오류로 판단됩니다.자동해석 파일 첨부합니다.sap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에 붙여넣기 하여 주신 후 호환성 체크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해석이 실행되지 않습니다.SAP 구동이 작동하지 않네요.호환성 및 관리자 권한도 다 체크해서 수정 했는데Sapgo.exe 파일을 사용할 수 없다고 메세지가 뜹니다.확인 부탁드립니다.
[2021-02-22 오후 3:05:22글 고유번호: 163196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유선상으로 답변드렸습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올려주신 파일을 덮어쓰고 호환성 체크도 다시 체크하였으나, 동일한 메세지가 뜹니다.컬버트는 이상없이 해석이 됐는데 브릿지를 다시 설치해야 할까요?###### 원본 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해당 오류 메시지는 자동해석 파일(sapgo.exe, sapre.exe)이 누락되어 발생한 오류로 판단됩니다.자동해석 파일 첨부합니다.sap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에 붙여넣기 하여 주신 후 호환성 체크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해석이 실행되지 않습니다.SAP 구동이 작동하지 않네요.호환성 및 관리자 권한도 다 체크해서 수정 했는데Sapgo.exe 파일을 사용할 수 없다고 메세지가 뜹니다.확인 부탁드립니다.
[2021-02-20 오후 2:04:29글 고유번호: 163182
벽체 이음장이 동일 조건에서 좌,우측이 차이가 있어 문의 합니다
[2021-02-23 오후 4:14:54글 고유번호: 163204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2cycle 겹이음 산정 오류는 수정하였습니다.최신패치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 벽체 이음장이 동일 조건에서 좌,우측이 차이가 있어 문의 합니다
[2021-02-19 오후 2:56:07글 고유번호: 163176
도면에서 날개벽 일반도와 배근도가 생성되지 않음
번호 고유번호 제품명 제목 글쓴이 회사명 파일 조회 날짜
공지 158977 ARcBridge 류윤아   289 2019-12-27
공지 156836 ARcBridge 김현우   732 2019-07-24
공지 135197 ARcBridge 김현우   1261 2015-10-19
1 163244 ARcBridge 장광용 평화엔지니어 18 2021-02-26
2 163245 ARcBridge 이종원 한길아이티 20 2021-02-26
3 163237 ARcBridge 김태홍 개인회원 19 2021-02-25
4 163240 ARcBridge 류윤아 한길아이티 19 2021-02-26
5 163218 ARcBridge 배광석 한가람(전주 9 2021-02-24
6 163219 ARcBridge 류윤아 한길아이티 9 2021-02-24
7 163201 ARcBridge 권성재 삼영기술 16 2021-02-23
8 163202 ARcBridge 류윤아 한길아이티 14 2021-02-23
9 163190 ARcBridge 신호진 평화엔지니어 14 2021-02-22
10 163193 ARcBridge 류윤아 한길아이티 24 2021-02-22
11 163194 ARcBridge 신호진 평화엔지니어 15 2021-02-22
12 163196 ARcBridge 류윤아 한길아이티 13 2021-02-22
13 163182 ARcBridge 배광석 한가람(전주 23 2021-02-20
14 163204 ARcBridge 류윤아 한길아이티 10 2021-02-23
15 163176 ARcBridge 배광석 한가람(전주 21 2021-02-19